문학세계를 결정짓는 주요한 사항들이다.
첫째, 1880~1910년대에 이르는 이른바 개항기다. 이 시기는 주로 조선사회의 전근대적 사고방식과 신문명에 접한 개화의식의 갈등으로 특징되고 있다. 채만식이 이 시대의 역사적 사실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임오군란, 갑신정변, 독립협회사건, 동학란등의
문학은 지식인의 전유물로 편향되었고 문학작품은 작가들의 정치적 감각의 소산이었다는 지적은 채만식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KAPF가 강압적으로 해체되던 시기에 채만식이 당면한 최대 급선무는 “당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집약적으로 풍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치적 일관성과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채만식은 일본의 제국주의적 지배 체제의 영향 하에서 성장하였다. 어려서는 한문학을 수학하기도 했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근대적 교육을 받으면서 조선 전체의 체제는 물론이고 일상에까지 식민적 재편성이 급속하게 진전되어 있는 상황에서 성장기를 보낸 것이
Ⅰ. 서론
우리 근대소설사에서 생활과 문학 양면에서 현실과의 가장 치열한 대결을 보여준 작가로 채만식을 능가할 작가는 거의 없다. 물론 최서해(崔曙海)나 김유정(金裕貞) 등도 실제 생활의 어려움과 싸워가면서 자신의 문학 세계를 펼쳐간 면에서 채만식 못지않지만 둘 다 요절함으로써 이들의 싸
Ⅰ. 서론
채만식은 한국 근대문학사 속의 대표적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장편소설, 단편소설, 희곡, 시나리오, 문학평론, 수필 등 다양한 양식의 많은 작품을 남겼다. 채만식의 작품이 중요시되는 것은 단순히 그가 남긴 작품의 다양성 때문만이 아니라 독특한 문체를 통한 자신만의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문학의 개념은 서구의 그것과는 다른 면모를 지니고 있다. 서구의 경우 봉건사회가 붕괴되고 자아의 각성과 민중의 동참으로써 이룩된 근대문학과, 인간의 외부에 관심을 가졌던 근대문학에 비해 인간의 내부에 관심을 가졌던 심리주의, 초현실주의, 실존주의 등의 현대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제1장 현대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⑴ 기간 :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
「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채만식의 〈탁류〉·〈천하태평춘 天下太平春〉 등이 이에 속한다.
사회주의 리얼리즘
1934년 제1회 소비에트 작가회의에서 공식용어로 채택되어 기본 창작방법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수년 간의 논쟁을 통해 정의되고 재해석된 나머지 막연하게 사용되었고, 공산주의에 충성하는 많은 작가들도
채만식의 삶과 문학관
1902년 6월 전북 옥구에서 채만식은 대대로 부농인 채규섭(蔡奎燮) 씨의 9남매 중 5남으로 태어났다. 호는 백릉(白菱). 채옹(蔡翁).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 보통학교를 마치고 서울로 유학하여 1922년 중앙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였다. 1922년 일본 와세다대학(